국립부경대학교 | 건축공학과

교과요목

교과요목


건설법규(Law and regulations of building)

본 교과목은 수강자들에게 건축(건설)법령 및 제 법령을 설명하고 이해를 도움으로써, 법규의 해석에 대한 능력을 배양하여 건설전문인으로써의 자질과 역량을 도모함을 목표로 한다.


건설사업관리(Construction management)

본 교과목은 1) 프로젝트 효율수행을 위한 경영이론 배양, 2) 산업현장 적응능력 및 실무능력 배양, 3) 건설프로젝트의 건설관리자로서의 능력 배양을 목표로 한다.


건축BIMⅠ(Architectural bimⅠ)

본 교과목은 단독주택 디자인에서 3차원 기반의 BIM 디자인 모델 프로세스를 학습하여 효율적 설계와 설계변경의 효율성, 시공성, 비용절감, 공기단축 등의 방법을 습득한다. 특히 단독주택 디자인 과정에서 여러 분야 전문가들과 협업(Collaboration)을 통해 정보를 디지털 방식으로 표현하고, 실제 건축물을 시뮬레이션 하여, 보다 창조적이고 생산적으로 도출할 수 있는 설계능력을 함양에 목적을 두고 있다.


건축BIMⅡ(Architectural bimⅡ)

본 교과목은 오피스 디자인을 통해 3차원 기반의 BIM 디자인 모델프로세스를 학습하여 효율적 설계와 설계변경의 효율성, 시공성, 비용절감, 공기단축 등의 방법을 습득한다. 특히 건축 디자인 과정에서 여러 분야 전문가들과 협업(Collaboration)을 통해 정보를 디지털 방식으로 표현하고, 실제 건물의 시뮬레이션을 통해 보다 창조적이고 생산적인 도출할 수 있는 설계능력을 함양에 목적을 두고 있다.


건축계획(Architectural planning)

본 교과목은 건축설계에 필요한 주제별 계획요소들을 습득하고 계획요소들의 사회와의 관계성을 이해함으로서 건축설계에 필요한 계획적 요소를 이해하고 활용능력을 재고하는데 있다.


건축공기조화종합설계(Engineering for heating ventilating and air conditioning)

본 교과목은 건축공학과 학생을 대상으로 건축물 공기조화시스템의 초급 엔지니어링 능력을 갖추도록 하는데 목표를 둔다.


건축공조설비(Building HVAC systems)

본 교과목은 건축공학 전공자를 대상으로 하여 난방설비, 공기조화설비, 열원설비의 설계 및 시공 기초지식의 습득에 목표를 둔다. 


건축구조설계실무(Structural design practice)

본 교과목은 건축구조에 관련된 재료의 기본적인 성질을 이해하며, 각종 구조공법에 역학적 거동을 파악하여 각종 건축구조물 설계에 대한 기초적 설계능력을 배양하는데 교육의 목표를 둔다.

 

건축역학(Structural mechanics)

본 교과목은 건축물의 구조를 이해하는데 기본적으로 이수해야 과목으로 힘의 평형, 반력산정, 모멘트도, 전단력도, 트러스의 해석 등을 학습한다. 부재 단면의 형태에 따른 역학적 성질에 대하여 알아본다.

 

건축역학(Structural mechanics)

본 교과목은 건축구조역학에서 배운 기본적인 내용을 바탕으로 힘, 반력, 모멘트에 대한 실험을 수행하고 컴퓨터소프트웨어를 사용하는 방법에 대하여 배운다. 기둥의 해석의 처짐을 산정하는 방법에 대하여 알아본다. 그리고 건축구조역학에서 다루지 않은 부정정 구조를 해석하는 방법에 대하여 소개한다.


건축구조해석(Structural analysis)

본 교과목은 건축역학에서 배운 내용(힘, 평형, 전단력, 모멘트, 단면2차 모멘트)을 바탕으로 건물의 구조체에 작용하는 하중, 건물의 구조적 거동에 대하여 이해하고, 지진의 영향에 대하여 학습한다. 컴퓨터를 활용한 실습을 통하여 구조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킨다. 


건축급배수종합설계(Engineering for plumbing system in building)

본 교과목은 건축공학과 3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건축 급배수시스템의 초급 엔지니어링 능력을 갖추도록 하는데 강의목표를 둔다.


건축설계Ⅰ(Architectural designⅠ)

본 교과목은 주택설계를 테마로 하여 도시주택지 내의 사회 문화적 요소와 이슈를 파악하여 가장 합리적인 주택설계 방안을 제시함으로써 사회 문화적 요소들을 건축디자인에 담아낼 수 있는 설계능력 함양에 그 목적이 있다. 


건축시공Ⅰ(Building constructionⅠ)

본 교과목은 건축물 생산 과정에서의 기초이론과 기술에 대한 지식을 배양하여 실무에서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1) 건축시공 중 골조공사 과정에 대한 기술과 실무 적응 능력 배양, 2) 건축시공의 현장관리에 대한 기초지식 학습을 목표로 한다.


건축시공Ⅱ(Building constructionⅡ)

본 교과목은 1) 각 공종별 공법 및 과정의 특성 이해 및 응용, 2) 각 공법 및 과정이 완성된 건축물에 미치는 영향 및 역할의 이해, 3) 시공과정의 이해 및 현장관리의 실무능력 습득, 4) 건축의 복합성을 이해하고, 팀 활동의 필요성과 발표 능력의 향상을 목표로 한다.


건축시공실무(Practice of building construction)

본 교과목은 건설현장에서 실질적으로 다루어지는 건축시공의 이론과 실무지식, 신기술, 신공법, 현장견학 등을 통해 시공관리 기술인 양성을 위한 체계적이고 합리적인 실무적응능력을 함양시킨다.


건축안전(Construction safety)

본 교과목은 1) 프로젝트 효율수행을 위한 건축안전이론 배양, 2) 산업현장 적응능력 및 실무능력 배양, 3) 건설프로젝트의 건설관리자로서의 능력 배양을 목표로 한다.


건축위생설비(Building plumbing systems)

본 교과목은 건축공학 전공자를 대상으로 하여 급수설비, 급탕설비, 배수 및 통기설비, 오수처리설비, 위생기구설비, 소화설비, 가스설비의 설계 및 시공 기초지식의 습득에 목표를 둔다.


건축일반구조(Building structure)

본 교과목은 수강자가 건축구조의 종류, 특성, 구법을 충분히 이해할 수 있도록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건축재료및실험(Building mechanics)

본 교과목은 1) 건축시공과정에 요구되는 각종 계측의 원리와 측정기법별 특성의 이해, 2) 각 측설 측량이 완성된 건축물에 미치는 영향 및 역할의 이해와 응용, 3) 측량과정의 이해 및 현장적용의 실무능력 습득, 4) 건축시공의 복합성을 이해하고, 팀 활동의 필요성과 측량성과도 작성 능력의 향상을 목표로 한다.


건축적산(Building estimation)

본 교과목은 1) 각 공종별 공법 및 재료의 특성 이해, 2) 각 공법 및 재료가 건축물에 미치는 영향 및 역할의 이해, 3) 시공과정의 이해 및 현장관리를 위한 기초적인 소양의 습득을 목표로 한다.


건축캡스톤디자인Ⅰ(Capstone designⅠ)

본 교과목은 건축공학분야(시공, 재료, 구조, 환경, 설비, 계획)의 연구개발 방법을 교육하고, 최근 건축 관련 연구개발 동향을 제시하는 한편, 조별 연구 주제를 정하게 한 다음 졸업논문 형식의 논문을 작성하게 지도하고, 이를 통하여 학생들이 건축공학분야연구개발 (문제해결) 방법을 습득하고 건축공학실무 능력을 함양할 수 있게 하는데 목표를 둔다.


건축캡스톤디자인Ⅱ(Capstone DesignⅡ)

본 교과목은 건축캡스톤디자인I 에서 배운 건축공학분야연구개발 (문제해결) 방법 및 건축공학실무 능력을 토대로 조별 졸업논문 형식의 논문을 작성하게 지도하여 발표하게 하는 과정을 통해 건축공학실무에 능숙한 실무능력 함양에 주안점을 둔다.


건축환경(Building environment)

본 교과목은 수강자에게 건물의 물리적 환경(열?빛?음?공기질 등)과 거주자 사이의 상호관계 이론 및 환경의 제어방법, 환경적 맥락의 이론과 원리 및 환경의 재생가능성능, 환경조절을 위한 지역의 전통방법, 환경시스템의 기본원리 및 성능평가방법의 기본원리, 외피 설계의 기본원리를 이해하게 하는데 목표를 둔다.


건축환경설비실무(Practice of architectural environment and mechanical systems)

본 교과목은 건축 설비시공 · 건물 에너지관리 · 건물유지관리 · 친환경 건축물 인증 등 건축환경설비 분야의 실무 학습을 통해, 건설 프로젝트에 있어서 건축환경설비의 의미와 역할을 이해하고, 실제적인 엔지니어링 능력을 배양한다.


공정관리(Process management)

본 교과목은 건축 프로젝트의 효율적인 수행을 위한 건축공정관리의 필요성을 강조하고, 기본적인 공정관리이론과 기법을 숙지한다. 공정관리가 품질관리, 원가관리와 더불어 3대 목표관리의 하나로 생산에 필요한 자원을 조화 있게 할당하고 운용하는 기술이므로, 본 교과목에서는 공정관리에 관한 사항들을 전반적으로 모두 다루면서 직접 문제에 접근하여 해결하는 방법론에 주력하며, 예제를 직접 풀어가는 과정중심의 실전경험을 익힌다.


건축구조공학개론(Introduction to Structural Engineering and Experiment)

구조공학은 건축공학에서 배우는 전공분야중 하나로 건축물의 구조체와 관련된 내용을 다룬다. 구조공학에 대한 이해는 건축프로젝트의 경제성 및 시공 안전성의 확보에도 중요하다. 본 강의에서는 건축분야에서 구조공학의 역할을 설명하고 구조공학에서 배우는 내용을 개괄적으로 소개한다. 건축물에 작용하는 하중을 이해하고 실험을 통하여 건축물에 미치는 영향을 배운다. 간단한 구조체의 설계, 모형제작 및 하중실험을 통하여 구조 공학적 지식을 활용하는 방법을 익힌다.


구조실험및실습(Structural experiment)

본 교과목은 철근콘크리트부재와 철골에 대한 압축, 전단, 휨에 관한 실험을 통하여 부재의 파괴하중과 파괴성상 및 변형성상을 알아보고 규준에 의한 극한내력을 산정하여 실험값과 이론값의 관계를 이해한다.


철골구조(Steel structure)

본 교과목은 강제의 구조적 특성을 알아본다. 구조설계법에 대한 기본적인 항목을 설명하고 접합방법, 인장, 압축재, 휨재 및 접합부의 특성 및 설계법에 대한 내용을 강의한다.


철근콘크리트구조(Reinforced concrete)

본 교과목은 철근콘크리트구조부재의 역학 및 설계에 관한 이론적 지식과 건축구조설계법의 기본적인 지식을 습득하여 건설 산업 현장에 적응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철근콘크리트구조(Reinforced concrete)

본 교과목은 건축구조 관련 설계법에 의한 철근콘크리트의 기본적인 성질을 이해하고 보, 기둥, 슬래브, 기초 등 각종 부재에 대한 역학적 거동을 파악하여 건축구조 설계에 대한 기초적 설계능력을 배양하는데 교육의 목표를 둔다.


콘크리트재료및실험(Experimental investigation of concrete material)

본 교과목은 기존 건축재료및실험 교과목에서 부족하였던, 콘크리트재료 분야에 대한 심화 학습 및 실습을 바탕으로, 학생들에게 실제 현장에서 사용되는 콘크리트 및 미래의 콘크리트가 가져야 할 역학적 특성, 내구성 및 기능성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가 가능함을 목표로 하며, 건설재료에 대한 폭넓은 이해력을 가지도록 하여, 건설현장에서 보다 능동적인 대응을 할 수 있는 인재를 길러내고자 하는 목적을 두고 있다.


환경설비실험(Practice of building equipment)

본 교과목은 건축 환경, 설비의 물리적 요소(열, 빛, 음, 공기질 등)에 관한 공학지식 응용, 자료 분석 및 실험수행, 공학적 문제해결, 보고를 통한 의사전달, 공학도구 사용 능력 배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