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부경대학교 | 건축공학과

학과장인사말



사랑하는 건축공학과 학부 및 대학원 학생 여러분,


먼저, 변화의 시기에 여러분과 함께 학과의 새로운 방향을 모색하고 성장의 기회를 갖게 된 것을 매우 기쁘고 감사하게 생각합니다. 이러한 시기에 국립부경대학교 건축공학과 학과장이라는 중책을 맡게된 것에 대해 큰 책임감을 느낍니다.


오늘날 건축공학은 시공과 환경, 구조 및 IT, 예술이 결합된 융복합 학문입니다. 우리가 살아가는 도시와 공간을 이해하고 살아가는 환경을 조성하며 우리의 삶의 질을 결정하는 중요한 분야로 그 사회적 책임과 학문적 깊이가 나날이 커지고 있습니다. 특히 기후변화와 자원고갈, 디지털 전환, 고령화 등 우리가 마주할 현실은 건축공학의 사회젓 역할을 더욱 절실하게 요구하고 있습니다.


저는 학과장으로서, 많은 변화의 시기 속에서도 여러분들이 흔들림 없이 자신의 역량을 키우고, 서로 소통하며 문제 해결 능력을 갖는 실천적인 전문가로 성장하도록 학과 교수님들과 적극적으로 지원하겠습니다. 새로운 시대적 변화에 따라 연구와 교육, 실무를 균형 있게 아우르도록 커리큘럼을 개선하고, 다양한 산학협력과 학술적 교류 기회를 확대하여 여러분의 진로가 지역을 넘어 국내외로 확장할 수 있도록 돕겠습니다.


또한, 여러분들이 대학원 과정에서 경쟁력있는 연구자로 성장할 수 있도록 적극적인 연구지원 환경을 조성하는데 노력을 기울이겠습니다. 실험실 인프라 개선, 학과 교수님들의 연구 과제 연계, 우수 연구성과의 국제적 발표 기회를 확대해 나가겠습니다.


마지마으로, 저는 우리 국립부경대학교 건축공학과 재학생 여러분들이 재학기간 동안 스스로의 가치를 믿고 자신만의 계획으로 주체적으로 성장해 나가길 바랍니다. 우리 학과에서의 시간이 단지 졸업을 위한 과정이 아니라, 여러분들의 미래를 위한 준비의 시간이자 사회를 바라보는 태도와 역량을 만들어가는 과정이 될 수 있기를 바랍니다.


여러분의 작지만 용기 있는 한 걸음. 자유롭고 열정적인 도전을 언제나 응원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2025년  7월 21일 

                                                                                                                                     건축공학과 학과장 

                                                                                                                                                  김  철